(2006.06.29)

Equinox Flower.jpg

彼岸花 피안화 ★★★★
감독 : 오즈 야스지로(小津安二郞, 1903~1963)
imdb    ozuyasujiro.com

어느 상냥하거나 할일없는 분께서 제게 가장 좋아하는 감독이 누구냐고 물으신다면, 전 서슴없이 페드로 알모도바르와 잉마르 베리만, 그리고 오즈 야스지로의 이름을 댈 것입니다. 그분이 조까는 소리 말고 정말로 정말로 좋아하는 감독을 대라고 다그치셔도, 페드로 알모도바르와 오즈 야스지로는 정말로 좋아한다고 끝까지 주장할 것입니다. 잉마르 베리만은 제가 생각하기에도 폼나라고 주워섬기는 혐의가 다분하지만, 오즈 야스지로 영화는 정말로 정말로 좋아하거든요.

뭣때문에 좋아하냐고 물으셔도 별로 할 말은 없습니다. 다다미 숏, 180도 가상선의 파괴, 완벽주의적인 세트, 절제된 카메라 웤... 어디서 주워들은 소리를 지껄여대며 아는 '체'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영화사적 맥락이나 영화기술적 측면 때문에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를 좋아하는 건 아니거든요. 그런 건 잘 모르기도 하구요.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에 관한 기억이 하나 있습니다. 맨날 수업 빼먹고 동방에 죽치고 앉아 영화나 보며 시간을 갉아먹고 있던 대학교 2,3학년 어느날 -지금과 별로 다를 바 없군요-, 누구랑 퍼마셨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여튼 술에 취해 알딸딸해져서 동아리방에 기어올라왔습니다. 제 정신이었다면 아마 그러지 않았을텐데, 그날은 술이 취해있었기 때문에 '영어자막'의 <동경이야기>를 플레이시킬 수 있었죠.

ozu 04.jpg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를 처음 보신 분은 다들 그렇겠지만, 무척 낯선 느낌이었습니다. 앉은키 높이에 고정되어있는 카메라는 움직이지도 않고 가만 있구요, 배우들은 카메라를 빤히 쳐다보며 대사를 읊어댑니다. 그런데 그 낯섬은 동시에 무척 포근하고 따뜻한 느낌이기도 했어요. 자기모멸과 불안과 회한에 지쳐 있던 한심한 청춘을 어딘지 위로하는 듯한... 전 그날 처음으로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를 보았고 오즈의 영화에 흠뻑 빠져버렸습니다.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를 보겠다고 포항서 서울까지 기어올라오기도 했구요. 제가 가장 먼저 구입한 DVD 타이틀도 오즈 야스지로의 <오하이요>였어요.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같은 게 재밌어봐야 얼마나 재밌겠냐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오래된 영화들이고 화려한 볼거리는 없지만, 오즈 야스지로의 영화는 무척 재미있습니다. 여느 코미디못지 않게 유머러스한 장면도 많구요. 누구라도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정서에 호소합니다. 민감한 관객이라면 절제된 화면에서 단아한 형식미를 찾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대수롭지 않은 사건들 속에서 인생에 대한 체념과 달관을 드러내는 인물들은 묘한 슬픔도 느끼게 합니다.

영화사적인 광채에 지레 겁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처럼 아무 생각없는 관객도 그의 영화를 충분히 즐길 수 있을테니까요. 오즈의 영화, 놓치지 마세요. 정말 멋진 영화들입니다. 5월 28일부터 6월 10일까지 하이퍼텍 나다에서 그의 영화를 상영하고 있습니다. 매진인 경우도 많으니 미리 전화예매하고 가세요.

<피안화>의 내용은 잘 기억나지 않는군요. 본 지 며칠 지난데다가 워낙 그 얘기가 그 얘기인지라... ^^;  (2004·05·29 03:46 )


아래는 영화제 소개글.

피안화 彼岸花
Equinox Flower
1958년, 120분, 컬러, 영어자막
오즈 감독의 최초의 컬러영화이자 결혼을 주제로 다룬 오즈의 네 번째 작품.
혼기에 찬 딸 세츠코가 동의 없이 결혼상대를 정한 것에 대해 아버지는 분노한다. 아버지 히라야마는 세츠코를 용서할 수 없으며, 결혼식에도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엄마와 평소 친한 지인의 딸 사치코는 히라야마의 승낙을 얻어내기 위해 교묘한 작전을 꾸미는데..
자신이 선택한 남자와의 결혼을 승낙받기 위해 딸과 아버지가 일으키는 일본 서민층 가족 내의 갈등과 화해의 풍속을 그린 작품. 결혼피로연 장면에서 붉은 색 벽과 검은 복장의 대비, 다다미, 책상, 책상 위에 놓인 꽃 등 전체적으로 화려한 색채의 하모니를 보여주는 이 작품은 이제까지 흑백화면의 간결한 영상표현에 완벽하게 다듬어져 있던 오즈의 또 다른 면모를 볼 수 있는 작품이자 오즈 영화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유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신고
« PREV : 1 : ··· : 366 : 367 : 368 : 369 : 370 : 371 : NEXT »